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안내
미국은 지금

트럼프와 유럽,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rain-Computer Interface, BCI), 텍사스 주지사의 결단, 이어지는 비트코인 랠리,

실리콘밸리닥터 기자

입력 2024.11.25 05:04수정 2024.11.25 10:01

숏컷

X

해당 콘텐츠는 2024년 11월 25일에 공개된 내용입니다.

사진 = 트럼프 공식 유튜브 채널


◇트럼프의 승리로 유럽 투자자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 Trump’s Win Piles on the Pain for European Investors

침체된 주식 시장, 불안정한 통화, 위기에 빠진 정치 시스템, 침체된 경제 -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에서 당선되기 전에도 유럽의 상황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이제 유럽은 트럼프의 감세 및 규제 완화 계획으로 미국 주식의 매력이 증가하며 대기업에 대한 새로운 무역 관세와 투자 유출에 직면해 있습니다. 여기에 다가오는 독일의 조기 총선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러시아와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가장 낙관적인 투자자들도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자산운용사 픽셋 자산운용의 수석 전략가인 루카 파올리니는 "유럽은 사방에서 타격을 받고 있으며, 위험 회피 심리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라고 말합니다. "무엇이 유럽을 구할 수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미국 대선 이후 며칠 동안 유럽 증시는 후퇴하고 자금 유출이 증가했으며 유로화는 달러와 동등한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수년 전의 불평등한 상황이 다시 강화되었습니다: 유럽은 미국보다 경제 성장이 약하고, 그 결과 금융 시장에 투자하는 사람들의 부는 훨씬 적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항상 유럽보다 규모가 컸지만, 지난 10년 동안 그 격차가 크게 벌어졌는데, 이는 대부분 애플과 엔비디아와 같은 수조 달러 규모의 기업의 등장으로 인한 것입니다. 미국 주식의 총 시가총액은 63조 달러로, 이제 유럽 증시를 모두 합친 것보다 4배 더 커졌습니다. 10년 전에는 그 두 배에도 미치지 못했습니다.

또 다른 극명한 지표는 각 시장의 최대 기업 규모입니다. 유럽에는 5천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상장기업이 단 한곳도 없습니다. 미국에는 1조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기업이 8개나 있습니다.

"유동성 격차는 항상 존재해 왔지만, 중요한 것은 그 격차가 얼마나 커졌는가 하는 점입니다."라고 BlackRock Fundamental Equities EMEA의 최고 투자 책임자인 Helen Jewell은 말합니다. 그녀는 거래된 시가총액으로 측정한 유동성이 유럽보다 미국에서 5배 더 높다고 추정합니다.

이러한 차이는 유럽이 벗어나기 점점 더 어려워지는 피드백 루프를 만들었습니다: 인기 있는 MSCI 세계 지수를 추종하는 벤치마크에 대한 패시브 투자의 71% 이상이 자동으로 미국에 할당됩니다. 여기에 경제 성장 둔화, 정치적 불안정, 긴축 재정 정책이 더해져 지난 10년 중 8년 동안 유럽 증시는 미국보다 저조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추세는 트럼프가 제안한 관세, 규제 완화, 느슨한 재정 정책, 감세 정책의 정책 조합으로 인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벤치마크 주가지수인 Stoxx 600은 S&P 500 대비 40%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올해 실적은 사상 최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로화는 1년 만에 가장 약한 수준으로 하락했으며, 많은 전략가들은 앞으로 몇 달 안에 달러와 동등한 수준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예외주의 (US exceptionalism)는 2025년에도 여전히 플레이북으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엠마누엘 카우를 비롯한 바클레이스의 전략가들은 금요일에 발표된 리서치 노트에서 썼습니다. 그들은 유럽에서 "운명의 변화를 주장하기는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물론 향후 4년 동안 많은 것이 바뀔 수 있으며, 트럼프의 정책이 인플레이션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현실이 드러나면서 소위 트럼프 무역에 대한 과도한 기대가 사라질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전략가들은 트럼프의 관세 계획이 유럽중앙은행(ECB)의 공격적인 금리 인하를 촉발할 것이라는 기대에 따라 트럼프의 취임식을 앞두고 유럽 주식을 매수하라는 상반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루미스 세일즈의 거시 전략가인 존 레비는 트럼프의 미국 우선주의가 유럽이 자산의 매력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필요한 자극제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독일에서 정권이 교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더 느슨한 재정 정책으로 전환하여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레비는 "저성장, 저금리가 영원히 지속되는 무한 반복은 아닙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의 모든 행동에는 반작용이 있으며 그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블랙록의 주얼은 글로벌 투자자들이 트럼프 대통령 임기 동안에도 미국 자산에 지나치게 집중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유럽 자산에 유지하기를 원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유럽 주식이 '분산투자'로 주목받고 있다는 사실 자체가 글로벌 무대에서 유럽 주식의 역할이 얼마나 미미해졌는지를 말해줍니다.

채권 시장은 트럼프의 지출 계획이 미국과 유럽 간의 경제 격차를 악화시킬 것이라는 강력한 신호를 보내고 있으며, 독일과 미국의 단기물 수익률 격차가 거의 2년 만에 최대로 벌어졌습니다. 트레이더들은 ECB가 12월 회의에서 금리를 0.5% 포인트 인하할 확률이 20%이며, 내년 10월까지 1.4% 포인트 인하가 예정되어 있다고 보고 베팅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트레이더들이 그 절반 규모의 금리 인하에 베팅하고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 그룹 전략가들은 화요일에 미지근한 경제 배경, 완만한 이익 성장, 장기 평균에 가까운 주식 밸류에이션을 이유로 유럽 증시에 대한 12개월 전망을 낮췄습니다.

골드만, JP모건 체이스, 씨티그룹은 유로화를 트럼프의 관세 의제에 가장 취약한 통화 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유럽의 제조업 수출 의존도와 중국에 대한 노출도를 고려할 때 향후 몇 달 동안 유로화가 패리티에 가깝거나 그 이하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유로-달러의 패리티 전망은 모멘텀을 잃는 것이 아니라 점점 더 힘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Jefferies의 글로벌 외환 책임자 브래드 벡텔(Brad Bechtel)은 말합니다. "지금까지 얼마나 유로-달러 패리티가 힘을 받았는지와의 여부와 관계없이 유로-달러의 모멘텀은 매우 강하고 앞으로 더 강력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Personal opinion

트럼프의 당선 이후 유럽의 전반적인 상태에 대한 전망이 상당히 약화되고 있으며 유럽 경제에 대한 기사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병자와 같은 경제를 가진 유럽이었는데 트럼프의 당선으로 이제는 거의 회복 불능에 가까운 혼수상태에 빠질 것처럼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씨티, JP모건, 골드만 등 메가 뱅크들은 이미 달러-유로 패리티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일부는 그 이하도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참 연준이 고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리를 자이언트 스텝으로 올릴 시기에 패리티마저 무너졌던 적이 있었는데 패리티 근처만 가더라도 미국인들의 유럽여행이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났었습니다.
유로스탁스 600지수의 부진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극복할 만한 큰 호재가 지금 당장은 없어 보입니다.
앞으로 미국 경제를 이끌어갈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인공지능에 대한 수혜를 입을만한 회사가 미국이나 아시아만큼 많지 않은 유럽의 입장에서는 지금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카드가 중국의 경제 회복인데 이는 트럼프 재임 기간 동안 쉽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제 더 이상 유럽은 제가 대학생 때 누구한 한 번쯤 꿈꾸던 배낭여행의 낭만이 있는 그런 곳이 아닌 활력을 잃은 경제권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혁명에 대한 4,000억 달러 투자의 내막
💌 Inside a $400 billion bet on the brain-computer interface revolution

컴퓨터 칩이 생각보다 빨리 여러분의 뇌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투자은행 Morgan Stanley의 보고서에 따르면,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rain-computer interface, BCI) 시장은 총 4,000억 달러 규모의 차세대 투자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모건 스탠리의 애널리스트인 칼럼 티치마쉬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것은 의료 기술 분야에서 차세대 큰 기회이며, 드문 기회입니다."라고 말합니다. "BCI는 기본적으로 100년 동안 개발되어 왔습니다. 본격적인 상용화를 5년 앞두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흥분하고 앞서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티치마쉬는 모건스탠리에서 Inari Medical (NARI), Penumbra (PEN), Sight Sciences (SGHT), Irhythm Technologies (IRTC), Nevro (NVRO), Inspire Medical Systems (INSP), Embecta (EMBC) 등의 의료 기술 주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달에 발표된 이 보고서는 약 5년 후에 BCI가 상업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수치상으로는 2035년까지 BCI 임플란트 시술에서 15억 달러 미만의 수익이 창출되고, 2041년에는 연간 10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기존 의료 기술 최종 시장과 비교했을 때 이 수치는 매우 그럴듯해 보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여러 신경 기술 회사가 업계의 애플이 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고 야후 파이낸스에 말했습니다.

티치마쉬는 출시 첫 20년 동안은 보급률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며, 2045년에는 3% 미만에 머물 것으로 전망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 시장은 매우 큰 타겟 시장이기 때문에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너무 많은 보급률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모건 스탠리는 시장을 활성화형 BCI와 예방형 BCI의 두 가지 범주로 분류했습니다. 활성화형 BCI는 심각한 신경 질환이나 외상으로 인해 이미 움직이거나 말하는 능력을 잃은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적 BCI는 우울증이나 간질과 같은 질환을 막을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운동신경 질환과 근위축성 측삭 경화증(4만 명과 3만 명), 척수 손상(30만 명), 뇌졸중(90만 명), 다발성 경화증(100만 명), 뇌성마비(50만 명), 사지 절단(250만 명), 간질(300만 명), 우울증(2100만 명, 중증 치료 저항성 250만 명) 환자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의 내부

"미래에는 휴대폰은 없고 뉴럴링크만 있을 것입니다." Elon Musk가 지난 6월에 트위터의 전신인 X에 올린 글입니다. 머스크는 2016년에 BCI 회사인 뉴럴링크를 공동 설립했으며, 현재 기업 가치는 80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 외에도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의 지원을 받아 큰 발전을 이루고 있는 여러 기업이 있습니다. 두개골을 뚫지 않고 혈관을 통해 칩을 이식하는 Synchron은 마이크로소프트 공동 창업자 빌 게이츠와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가 시리즈 C 펀딩 라운드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기업 가치는 약 4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팔란티어(PLTR)의 공동 창립자이자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피터 틸은 3억 5천만 달러의 기업 가치를 자랑하는 블랙록 뉴로테크에 최소 1천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독일의 억만장자 크리스티안 앙거마이어는 블랙록 뉴로테크의 이사회 멤버이자 투자자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티치마쉬는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네 개의 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뉴럴링크, 싱크, 프리시전 뉴로사이언스, 파라드로믹스 (Neuralink, Synchron, Precision Neuroscience, and Paradromics)입니다.

"최초가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티치마쉬는 말하며, 가장 먼저 시장에 진출하는 회사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의료 기술 분야에서 4~5개의 업체가 경쟁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아마 3개 업체가 경쟁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는 상업적 출시 후 처음 몇 년 내에 시장은 세 개의 주요 업체로 좁혀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 이후에는 상장 기업이 인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 개의 대기업이 신경 조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메드트로닉, 애보트, 보스턴 사이언티픽입니다."라고 티치마쉬는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독특한 시장으로 보이며, 더 광범위한 개발 파이프라인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지금은 이 회사들이 일종의 순수한 플레이를 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10년 후 이 세 개의 대형 의료 기술 회사 중 하나가 BCI를 보유하게 된다면 놀랄까요? 전혀 그렇지 않을 겁니다."

지난달, 프리시전 뉴로사이언스는 9,300만 달러 규모의 펀딩 라운드를 마감했으며, 스타트업의 기업 가치는 약 5억 달러에 달합니다.

"우리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를 세대적으로 중요한 생명과학 혁신으로 보고 있으며, 실제로 오늘은 마비 분야에서, 내일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것입니다."라고 Precision Neuroscience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Michael Mager는 Yahoo Finance의 Invest 컨퍼런스에서 말했습니다. "우리는 처음부터 먼 길을 가기 위해 이 회사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Precision은 임상시험 기간 동안 레이어 7 코티컬 인터페이스라고 불리는 이 장치를 20명 이상의 환자에게 임시로 이식했습니다. 이 회사는 경쟁사처럼 뇌를 관통하지 않는 최소 침습적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프리시전 뉴로사이언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 과학 책임자인 벤자민 라포포트(이전 뉴럴링크 소속)는 이 기술이 의료 기술을 뛰어넘는다고 말합니다.

현직 신경외과 의사인 라포포트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새로운 제조 기술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공급망과 관련된 측면도 있습니다. 인공 지능과 머신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분야에서 많은 한계를 뛰어넘고 있으며, 지금까지 의학 분야에서 이렇게 많은 수준에서 동시에 혁신을 필요로 하는 분야나 기술은 없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Precision은 최대 30일 동안 환자에게 이 칩을 이식할 수 있도록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포포트는 BCI 비용이 6자리 숫자 (십만 달러 이상)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앞으로 50년, 어쩌면 35년 동안 일해야 할 젊은이에게 미칠 경제적 영향을 생각하면 이러한 장치의 이식은 그들과 그 가족에게 독립성과 경제적 자급자족의 수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라포포트는 말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1~2년 치 연봉의 가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할 것입니다."


👨‍⚕️Personal opinion

지금은 한창 인공지능에 거의 모든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려 있지만 몇몇 기업들은 이미 BCI (Brain-Computer Interface)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실제로 성과도 내고 있습니다.
뇌에 칩을 이식한다는 엄청난 일을 현재 사람들에게 최대한 거부감이 안 들도록 만들기 위해 여러 기업들이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몸속에 다른 장치들을 이식하여 삶을 살아가는 게 환자들에게는 어색한 장면이 아니며 심장, 혈관에는 영구적인 장치를 이식하며 여러 가지 수술 후 임시로 장기에 부착하는 장치들은 수도 없이 많습니다.
다른 이식 장치들과는 달리 뇌에 이식하게 되는 BCI는 뇌와 결합하여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펼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질병들의 새로운 치료 가능성이 열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연구 또한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해 가속도가 붙을 수 있기에 지금 모건 스탠리에서 예상하는 이식 건수보다 더 빠른 속도록 시장이 개화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앞으로 이 기사에 언급된 기업들의 연구 개발 진행 상황을 보면 예상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텍사스 주지사는 기관들에게 중국 자산 매각을 지시하다
💌 Texas governor orders state agencies to sell China assets

텍사스 주지사는 미중 긴장이 고조되면서 글로벌 자본 흐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금융 및 안보 위험을 이유로 주 정부 기관에 중국에 대한 투자를 중단하고 가능한 한 빨리 자산을 매각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11월 21일자 정부 기관에 보낸 서한과 웹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그렉 애보트 공화당 주지사는 중국 집권 공산당의 "호전적인 행동"이 텍사스의 중국 투자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켰다고 말하며 투자자들에게 철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저는 텍사스 투자 기관에 중국에 대한 주정부 자금의 신규 투자를 금지할 것을 지시합니다. 현재 중국에 투자한 금액이 있다면 가능한 첫 번째 기회에 투자금을 회수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텍사스는 이전에는 공공 연기금이 환경, 사회, 지배 구조 원칙을 수용한 월스트릿 기업과 거래하는 것을 제한하는 입장을 취했지만 최근에는 기관 투자에 있어 점점 더 활동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텍사스 주 정부 기관에는 텍사스 교사 퇴직 시스템(Teacher Retirement System of Texas, TRS)이 포함되어 있으며, 8월 말 기준 2,015억 달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TRS는 중국 위안화와 홍콩 달러 자산에 약 14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가격으로 약 3억 8500만 달러에 달하는 텐센트 홀딩스를 10번째로 큰 포지션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애봇은 서한에서 약 800억 달러를 운용하는 텍사스 대학교/텍사스 A&M 투자 관리 회사(UTIMCO)에 올해 초 중국에서 투자 철회를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텍사스 교사나 UTIMCO는 업무 시간 외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금요일 중국 증시는 상하이종합지수가 3% 하락하는 등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홍콩 오후 거래에서 텐센트 주가는 전체 시장과 마찬가지로 약 2% 하락했습니다.


👨‍⚕️Personal opinion

미국 보수의 성지인 텍사스 주지사 그렉 애벗이 주 기관들에게 중국 자산을 처분하라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앞으로 트럼프 정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예고편으로 보여주는 듯한 이벤트로 보입니다.
그렉 애벗은 20대에 사고로 인해 하지 마비가 되었지만 이를 극복하고 텍사스 연방 판사로 시작하여 주지사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인 인물이며 공화당 내에서도 입지가 탄탄합니다.
바이든 정부의 이민 정책에 반대하며 텍사스의 국경을 통해 넘어온 불법 이민자들을 버스로 운송하여 뉴욕, LA 등의 대도시로 보내며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었던 인물이기에 이번 움직임은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었을 때 미국 연방 정부 차원에서도 검토될 수 있는 정책으로 생각되기에 앞으로 중국과 관련된 자산들은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10만 달러에 가까워지자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모방 회사들이 비트코인을 사들이고 있습니다.
💌 MicroStrategy Copycats Are Buying Bitcoin as Price Nears $100,000

비트 코인이 100,000 달러를 향함에 따라 세 개의 작은 바이오 회사가 암호 화폐에 돈을 투자하면서 주식이 급등한 소프트웨어 회사인 MicroStrategy의 성공을 모방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한 주 동안 Acurx 제약, Hoth Therapeutics, Enlivex Therapeutics는 각각 최대 1 백만 달러를 비트코인 에 투자 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물론 이는 현재 331,200개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총액 950억 달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약 328억 달러의 가치를 지닌 마이크로스트레티지에 비하면 매우 미미한 금액입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주식은 올해 들어 지금까지 60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이 세 생명공학 기업은 모두 보도자료를 통해 기관 투자자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지지 증가로 인해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인플레이션에 대한 좋은 헤지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주요 자산 군으로 인정받으면서 비트코인이 향후 12~18개월 동안 필요하지 않은 현금을 위한 강력한 예비 자산 역할을 할 것으로 믿습니다." Acurx의 사장 겸 CEO인 David Luci는 보도자료를 통해 Enlivex의 CEO Oren Hershkovitz와 Hoth CEO Robb Knie의 비슷한 발언을 반박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블랙록, 피델리티, 인베스코, 캐시 우드의 ARK 인베스트와 같은 대형 자산운용사들이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를 통해 비트코인 투자에 뛰어든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실제로 새로운 '디지털 금'으로서 달러 약세와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상승기에 그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을지는 아직 지켜봐야 합니다.

비트코인이 앞으로 어디로 향하든, 투자자들은 이러한 페니 주식 바이오테크가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우선, 이들 기업은 모두 거래량이 적고 변동성이 크며 수익성이 낮은 초기 단계의 마이크로캡 기업입니다.

기업 가치가 약 2천만 달러에 달하는 Acurx는 이 세 기업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비트코인 매입 계획을 발표하기 전부터 이미 위험한 투자였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들 중 누구도 제2의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에는 비트코인 발표 이후 Hoth의 주가만 6% 정도 상승하며 소폭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세 주식 모두 올해 들어 급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Hoth는 40%, Enlivex와 Acurx는 각각 65% 이상 급락했습니다. 하지만, 다른 더 크고 유명한 상장 기업들이 기업 재무를 위해 비트코인을 구매하고 보유하기로 결정할지 여부는 지켜볼 가치가 있습니다.

MicroStrategy 외에 비트코인을 대차 대조표에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소수에 불과합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코인베이스, Square 및 Cash App의 소유주인 Block, 비트코인 채굴 업체인 MARA 홀딩스 , Hut 8 및 Riot Platforms 와 같은 암호화폐 분야에 속해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테슬라도 비트코인 투자자입니다. 하지만 누가 알겠습니까? 현재 가격이 지난 4주 동안 거의 50% 상승하며 급등하고 있지만, 이는 비트코인의 단기 투기적 고점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거의 2만 달러까지 치솟으며 비암호화폐 기업들이 비트코인 사업에 몰려들었던 2017년 말과 비슷합니다.

인기 음료의 무알코올 버전을 만든 롱 아일랜드 아이스티(Long Island Iced Tea Corp.)라는 회사는 회사명을 롱 블록체인(Long Blockchain)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1년에 상장 폐지되었습니다.

페니 주식 리치 시가스와 전자담배 제조업체 베이페텍도 블록체인 기업이 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비트코인은 2018년 12월에 4,000달러 이하로 떨어졌고 2017년 수준을 회복하는 데 약 2년이 걸렸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역사가 반복되어 비트코인이 급락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지금과 같은 투기 광풍이 불 때마다 최소한 변동성이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Personal opinion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주가의 엄청난 급등 이후 이러한 전략을 따라 하는 기업들이 한두 곳씩 생기고 있습니다.

아직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이러한 트렌드가 이어질 경우 다시 비트코인 수요를 증가시킬 수 있으며 트럼프 재임 이후 미국도 자산으로 비트코인을 매입할지의 여부도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거침없이 상승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어디로 향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Acurx, Hoth, Enlivex와 같은 스몰캡 기업들을 제외한 대형 기업들이 비트코인을 헷지 수단으로 매입하기 시작하면 비트코인의 상승세는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파이낸스's talk

실리콘밸리닥터는 한국에서 의사로 활동하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전문가입니다.
매일 새벽, 현지 소식을 대한민국에 가장 빠르게 전달하며, 생생한 현지 경험도 함께 전합니다.
실리콘밸리의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실리콘밸리닥터 기자 silicondr@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