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정리]
●전일 시장에서는 신규상장주 '위츠' 급등으로 신규주 강세 및 개별주 장세 흐름 보였습니다.
< 신규 / IPO >
#현대케피코와 EV완속충전기 공동 개발 추진
●삼성전자 1차 협력사로 무선충전 모듈과 무선충전기 등을 개발하는 신규상장주 위츠 +129%, 빠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소마젠과 희귀질환 진단 유전자 검사 제공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쓰리빌리언 +19% 상승했습니다.
●미국이 중국 드론에 대해 규제를 강화한다는 소식에 국내 유일 드론의 '뇌'에 해당하는 FC를 생산하는 에이럭스 +10% 상승했습니다.
●삼성SDI를 주 고객사로 보유하고, 세계 최초로 초음파와 레이저 웰딩 기법을 적용한 조립 설비 개발 및 전고체 조립설비 파일럿 라인 3종을 개발한 엠오티 +4% 상승했습니다.
●기계 내부에서 실행되는 알 수 없는 제어로직의 실행과 데이터 흐름의 특성을 AI 접근으로 해석하고 다양한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팩합병 신규상장주 유디엠텍 하한가로 마감했습니다.
< 러우전쟁 >
#키이우 美대사관 직원 대피령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 대사관이 대규모 공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정보가 있다며, 대사관을 폐쇄하고 직원 대피령을 내렸다는 보도에 방산주 한일단조 +24%, 스페코 +7% 상승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국산 방공 미사일 천궁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소식에 천궁-II에 들어가는 탐색기 안테나를 공급하는 알에프시스템즈 +11% 상승했습니다.
#유럽 가스 중단 위기
●러시아 국영기업 가스프롬이 오스트리아 최대 에너지기업과의 대금 분쟁으로 공급을 중단하고, 우크라이나를 경유하는 마지막 가스관도 연말 폐쇄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LNG 재기화 설비 등을 제조하는 일승 +7% 상승했습니다.
#흑해 곡창 지역 전쟁 격화 우려
●흑해 곡창 지역에서의 전쟁이 격화될 것이라는 우려에 밀선물이 최근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고려산업 +8%, 미래생명자원 +5% 상승했습니다.
< BIO / 의료AI >
●미국 머크가 알테오젠의 제형 변경 플랫폼 기술을 적용해 개발 중인 '키트루다 SC'의 임상 3상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으나 알테오젠 -6% 하락했습니다.
●지난 9월 베링거인겔하임과 장기지속형 주사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다른 빅파마 등과도 비만치료제 공동 개발 논의를 시작했다고 알려진 인벤티지랩 +15% 상승했습니다.
#54억 규모 국책사업 선정
●산업통상부가 주관하는 54억원 규모의 ‘이미지기반 면역진단 장비 개발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 분석’ 국책과제에 선정되었다고 밝힌 얼라인드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붙이는 비만약' 추가 파트너십 기대
●마이크로니들 패치 제형의 비만치료제 임상 1상 결과가 나오면 글로벌 제약사와 본격 파트너십 논의가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에 라파스 상한가로 마감했습니다.
#두경부암 면역치료백신 임상 1·2a상 계획 승인
●식약처로부터 두경부암 항암면역치료백신 후보물질의 임상 1·2a상 진행을 위한 시험계획을 승인 받은 셀리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진행성 핵상 마비 환자 대상 국내 2a상 임상시험에서 "통계적 이탈자 3명이 문제였다"며 p값이 나오지 않은 이유를 취재 인터뷰를 통해 설명한 젬백스 +11% 상승했습니다.
●FDA 승인을 획득한 AI 심장 초음파 솔루션의 울트라사이트와 합작법인 설립 예정인 셀바스헬스케어 +11%, 최근 넥스파우더 적응증 확대를 위해 FDA에 서류를 제출했다고 밝힌 넥스트바이오메디컬 +10% 상승했습니다.
< 개별주 >
#바이오 사업부 매각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위해 주관사로 모건스탠리를 선정하고, 인수 후보와 접촉 중이라는 보도에 CJ바이오사이언스 이틀 연속 상한가, CJ제일제당 +5% 상승했습니다.
#이재명 사법리스크 #김동연 지사 부각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김동연 경기지사와 경주 김씨 종친이며, 실업고·야간대 출신 모임인 '청야'의 주요 맴버로 알려진 김홍국 하림 회장이 지분을 보유한 팜스코 상한가, SG글로벌 +7% 상승했습니다.
●임지선 부사장이 김동연 지사와 같은 미시간대학교 출신으로 보해양조 상한가, 김효준 부회장이 김 지사와 같은 덕수상고 출신으로 대창 +7% 상승했습니다.
●지난 달 미국 유타주 그레이트솔트호에 직접리튬추출(DLE)을 위한 파일럿 플랜트 설치를 완료한 지오릿에너지 +15%, 최대주주 엔투텍 +11% 상승했습니다.
●공장가동률이 1분기 63%에서 최근 고객사의 HA 필러 주문량 증가로 약 90% 수준까지 도달해 4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란 전망에 바이오플러스 +13% 상승했습니다.
●증권가에서 양질의 수주잔고가 실적으로 반영되고 있다며 목표가를 상향 조정한 삼성중공업 +1%, 선박용 크레인 제조 업체 오리엔탈정공 +9% 상승했습니다.
●한화그룹이 싱가포르 부유식 해양설비 제조업체 다이나맥홀딩스 지분 90% 이상을 확보하며 인수에 성공했다는 보도에 한화오션 +1% 상승했습니다.
#트럼프 2기 탄소포집 성장성 부각 기대
●트럼프 2기의 원유 및 가스 생산량 확대로 탄소포집에 대한 IRA 보조금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탄소포집의 흡착제로 사용되는 가성칼륨·탄산칼륨 시장 글로벌 1위 기업 유니드 +7% 상승했습니다.
●SK하이닉스로부터 HBM의 생산 공정을 최적화하는 반도체 장비 주문을 받았다고 밝힌 예스티 +5%, '지능형 AI배전반'이 세계일류상품에 선정됐다고 밝힌 지투파워 +3% 상승했습니다.
한국증시
[전일시장정리] 241121(목) 전일 시장 서머리
숏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