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미국은 지금

대만 기업의 인도 투자, Big Lots 파산 신청, 애플 이벤트

실리콘밸리닥터 기자

입력 2024.09.10 05:04수정 2024.09.24 14:12

숏컷

X

'해당 콘텐츠는 2024년 9월 10일에 공개된 내용입니다.'

사진 = Unsplash


◇대만의 델타 전자는 인도의 인력을 두 배로 늘릴 예정이다다
💌 Taiwan's Delta Electronics aims to double India workforce

대만의 델타 일렉트로닉스는 글로벌 기술 산업에서 역할이 커지고 있는 인도에 최대 규모의 연구 센터를 설립하는 등 향후 5년간 인도 내 인력을 두 배 가까이 늘릴 계획이라고 월요일에 밝혔습니다.

다른 회사에 전력 부품을 공급하는 이 회사는 남부 도시 벵갈루루에 R&D 센터를 열고 현재 약 3,500명에서 5년 안에 3,000명의 직원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인도에 3개의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델타 일렉트로닉스는 현지 본사를 북부 중심지인 구르가온에서 인근 타밀 나두 주의 제조 현장과 더 가까운 벵갈루루로 이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도의 실리콘 밸리라고도 불리는 벵갈루루는 오랫동안 주요 기술 기업의 본거지였기 때문에 인재를 유치하기가 더 쉬웠습니다.

델타 일렉트로닉스 인디아의 사장인 벤자민 린은 이 도시에서 열린 행사에서 “벵갈루루는 더 많은 인재를 유치하고 미래 발전을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R&D 센터는 인도에 5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의 일환입니다. 이 계획은 2015~2016년에 발표되었지만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일부 실행이 지연되었습니다.

업계 기관인 Nasscom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가 저비용 백오피스 위치에서 고부가가치 혁신 허브로 발전함에 따라 지난 2년간 해외 기업들이 인도에 118개의 글로벌 역량 센터(GCC)를 개설하여 총 1,620개 이상의 글로벌 역량 센터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ICICI 증권에 따르면 GCC는 현재 1% 미만인 인도 GDP에 2030년까지 약 2%를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Personal opinion

인도에 대한 투자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단 전자업계에 있는 회사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회사들도 인도에 대한 투자를 늘려 나갈 것으로 생각되며 인도의 높은 출산율, 교육열, 낙후된 인프라는 앞으로 세계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인도의 발전 가능성이 거의 무궁무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나 대만 기업들이 한 박자 빠르게 인도로 진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에 인도의 인재들을 선점한 대만 기업들의 경쟁력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Big Lots는 파산을 신청하며 Nexus Capital에 매각되다
💌 Big Lots Files for Bankruptcy, Agrees Sale to Nexus Capital

할인 소매업체 빅 랏츠는 파산 보호를 신청했으며 법원의 감독을 받는 절차에 따라 회사의 자산과 진행 중인 사업을 매각할 계획입니다.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회사 성명을 통해 델라웨어에 챕터 11 파산 신청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법원 청원서에 10억 달러에서 100억 달러의 자산과 부채를 기재했습니다. 챕터 11을 통해 회사는 채권자 상환 계획을 수립하는 동안 계속 운영할 수 있습니다.

빅 랏츠는 수년간의 동일 매장 매출 감소와 매장 폐쇄로 어려움을 겪은 후 법원의 보호를 요청했습니다. 이 소매업체의 발표에 따르면 사모펀드 투자자인 Nexus Capital Management의 계열사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계약에 따라 넥서스는 '스토킹 호스 입찰자'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는 다른 당사자로부터 더 높거나 더 나은 제안이 들어오지 않으면 넥서스가 사업을 인수한다는 의미입니다.

빅 랏츠는 넥서스가 낙찰자로 남을 경우 2024년 4분기에 거래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성명은 덧붙였습니다. 제안된 거래는 파산 법원 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 소매업체는 청원 후 신용 시설의 형태로 7억 7,750만 달러의 자금 조달에 대한 약정을 확보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습니다. 그 결과 빅 랏츠는 매각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파산 자금은 빅 랏츠에 3,500만 달러의 새로운 자금을 제공하고 다른 회사 부채를 롤업 합니다. 롤업은 기존 회사 부채를 새로 빌려준 돈과 함께 상환 선의 앞쪽으로 이동시키는 것입니다.

빅 랏츠는 챕터 11에서 직원 임금 및 기타 일반 사업 비용을 계속 지급하기 위해 여러 차례 관례적인 동의를 신청했습니다. 이 회사는 약 9,600명의 정규직 직원과 약 18,100명의 파트타임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수십 개의 매장을 폐쇄하고 비용을 절감했다고 말했습니다. 법원 문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장기 부채는 약 5억 5,600만 달러에 달합니다.

빅 로츠는 가정 소비 둔화로 타격을 입은 여러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홈 인테리어 관련 유통 업체인 Conn's Inc. 와 LL Flooring Holdings Inc. 도 최근 몇 달 동안 파산신청을 했습니다.


👨‍⚕️Personal opinion

비 필수 소비재 (non-essential items)를 유통, 판매하는 업체들은 정말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Big Lots, Conn's, LL FLooring 등 집과 관련된 제품들을 판매하는 유통 업체들이 연달아 파산신청을 하였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이들은 엄청난 매출을 올렸지만 이제 팬데믹이 지나며 사람들이 집과 관련된 제품들 중에 정말 고장이 나거나 못 쓸 정도가 아니라면 새로운 것으로 바꾸질 않습니다.
이로 인해 관련 매장을 방문하면 가끔씩은 손님보다 직원들이 더 많을 정도입니다.
여행, 외식에 대한 수요가 작년보다는 줄어들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테리어 등과 같은 비 필수 소비재로 소비가 이동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전반적인 소비 감소이기 때문에 당분간 비 필수 소비재를 유통, 판매하는 업체들의 어려움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 제조업체인 노스볼트는 비용 절감과 함께 새로운 파트너쉽을 모색하다
💌 Battery maker Northvolt to cut costs, explore partnerships

배터리 제조업체인 노스볼트는 월요일 스웨덴의 기가팩토리에서 양극재 생산을 중단하고 급속한 사업 확장을 축소하여 일자리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럽에서 자체 배터리 산업을 구축하려는 노력의 선두주자로 알려진 노스볼트는 일련의 좌절 이후 전략적 검토를 거쳐 대규모 셀 제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생산 지연과 BMW의 대량 주문 취소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지난 금요일에는 검토의 일환으로 스웨덴 보랭에 있는 또 다른 양극재 생산 공장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정확한 (인력) 규모 조정에 대한 최종 결정은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노조와 건설적인 논의를 계속하고 있으며 정리해고의 필요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라고 회사는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웁살라 대학의 배터리 연구 그룹인 앵스트롬 첨단 배터리 센터의 연구 리더인 다니엘 브랜델은 노스볼트가 스켈레프테오 기가팩토리에서 양극활물질(cathode active materials, CAM)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은 대신 이를 수입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브랜델은 Reuters와의 인터뷰에서 “이것(CAM)은 리튬 이온 배터리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이며,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재료의 품질이 충분하지 않아서 다른 공급업체로부터 수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스볼트의 첫 번째 기가팩토리는 2021년에 문을 연 이후 아직 최대 생산 능력으로 가동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2023년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약 3,5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체 직원 수는 5,000명이 넘습니다.

노스볼트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무공해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리튬 이온 배터리 생산에 수백억 달러를 투자하는 유럽 스타트업의 물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 수요 증가는 업계 일부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느린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아시아와 북미의 배터리 생산업체 및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또한 노스볼트는 월요일 폴란드 그단스크에 계획 중인 공장에 대해 잠재적 파트너 및 투자자들과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회사는 프로젝트가 지연 될 수 있지만 볼보 자동차와의 합작 투자를 통해 스웨덴 고텐버그 뿐만 아니라 독일과 캐나다에 계획된 기가 공장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노스볼트는 이 섹터에 대한 장기 전망은 여전히 강하다고 말했습니다.


👨‍⚕️Personal opinion

유럽의 대표 배터리 회사인 노스볼트 또한 전기차 캐즘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양극재 공장 건설계획을 취소하고 인력 감축을 단행하며 현재 줄어들고 있는 전기차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양극재 공장 건설 계획이 연기가 아닌 취소가 되었기에 당분간 노스볼트는 양극재를 수입해야 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는 한국의 양극재 생산회사들에게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학자금 대출이 다시 연체되며 미국인들의 신용에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 Americans Face Credit Hit as Student Debt Goes Delinquent Again

팬데믹 기간 동안의 학자금 대출 상환 유예가 끝난 지 1년이 지난 지금 수백만 명의 미국인이 학자금 대출 상환을 연체하고 있으며, 이는 곧 신용 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난달 발표된 보고서에서 미국 회계감사원은 1월 말 기준으로 전체의 4분의 1이 넘는 약 1,000만 명의 대출자가 대출금을 연체하고 있다고 추정했습니다. 이 중 약 3분의 2는 3개월 이상 연체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심각한 연체자로 분류됩니다.

현재 이러한 대출자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작년 팬데믹 재개 이후부터 1년간의 유예를 명령했기 때문에 신용 점수에 타격을 입지 않도록 보호받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에는 학자금 연체가 신용 보고서에 포함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 달에 이 보호가 종료되면 상당수의 학자금 채무자가 연체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비자 신용 보고 기관인 TransUnion의 수석 부사장인 Liz Pagel은 “유예가 종료된 후 연체 보고가 시작되면 이러한 수치를 주의 깊게 지켜볼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몇 년간의 사면이 끝나면 고용 시장도 둔화되고 고금리가 예산을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백만 가구의 신용 접근성을 압박하는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신용 점수가 낮아지면 소비자는 주택이나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사업을 시작하거나 경제적 충격에 대비하기 위한 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학자금 부채가 많은 여성과 흑인 및 히스패닉계 미국인은 불균형적으로 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로는 30대와 40대 미국인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얼마나 많은 학생 대출자가 신용 점수가 하락할 위험이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교육부는 GAO 보고서에 인용된 1월 수치에 대한 업데이트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교육부에서 재무부로 이관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 한 해 동안 학자금 대출 상환액이 꾸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여름, 상환이 재개될 무렵 월별 이체액은 약 70억 달러로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지난달에는 팬데믹 동결 기간을 제외하고 2014년 이후 최저치인 41억 달러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소가 반드시 더 많은 대출자가 채무 불이행에 빠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페이먼트를 낮출 수 있는 새로운 정부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출 탕감 이니셔티브는 대법원에 의해 차단되었지만, 바이든 행정부는 학자금 채무자를 돕기 위해 다양한 다른 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는 월 페이먼트를 가구 규모와 소득에 연동하는 SAVE 플랜으로, 약 800만 명의 대출자가 이 플랜에 등록했습니다.

학자금 부채 문제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브루킹스 연구소의 선임 연구원 아담 루니는 “이 계획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상환액이 제로 또는 평소 금액의 일부로 줄어들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 플랜에 더 많이 등록하면 월 상환액이 낮아지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4월에 교육부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결과로 월평균 상환액이 팬데믹 이전 348달러에서 299달러로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후로 상황을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SAVE 계획도 법원에 의해 보류되었습니다.

결국,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는 약 1,685억 달러의 학자금 부채를 탕감해 주었습니다. 뉴욕 연방 준비은행에 따르면 수십 년 동안 꾸준히 증가한 후 전국 총액은 2020년 말부터 약 1조 6천억 달러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자금 대출 연체율과 채무 불이행률은 팬데믹 동결 이전에는 다른 종류의 부채보다 훨씬 높았던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모든 법적 혼란 속에서 정확한 수준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걸리더라도 이러한 추세는 다시 재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파겔은 트랜스유니온이 6월 현재 서브프라임 학자금 대출자 중 10% 미만의 대출자가 상환을 유지하고 있는 등 특히 급격한 연체율 악화를 감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10월에 연체 보고가 재개되지만, 그녀는 상환율에 대한 완전한 평가는 “아무리 빨라도 최소” 12월이 되어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Personal opinion

학자금 대출 상환이 작년 시작된 이후 바이든 정부가 이를 일 년 미뤄주었기에 지난 1년간 미국 소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제 그 기간이 끝나기에 학자금 대출 상환에 대한 데이터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연체가 증가하면 그만큼 미국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지금 미국의 소비는 중, 고소득층이 주도하고 있는 만큼 학자금 대출 상환이 다시 시작된다 하더라도 그 여파가 미국 경제를 흔들 정도는 아닐 것으로 추정됩니다.
학자금 대출을 상환해야 되는 가정 입장에서는 더더욱 불필요한 소비를 줄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애플, 아이폰 16 공개하며 인공 지능 기능을 강조하다
💌 Apple Unveils iPhone 16, Touts Artificial Intelligence Features

애플은 자사의 주력 제품인 아이폰 16의 최신 버전을 소개하며, 팀 쿡 최고 경영자는 이 제품이 “처음부터” 인공 지능을 활용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애플은 월요일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의 본사에서 스트리밍 된 프레젠테이션에서 아이폰 16과 16 플러스는 새로운 색상으로 출시되며 고급 모델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던 사용자 지정 가능한 액션 버튼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사진을 찍고 카메라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는 카메라 제어 버튼도 있습니다.

애플은 또한 더 큰 화면과 수면 무호흡증을 감지하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 워치 버전과 AirPod를 보청기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도 공개했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오전 10시에 시작된 이번 행사의 주요 주제는 인공 지능이었습니다. 애플은 소비자들이 업그레이드된 기기를 구매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Apple Intelligence라는 AI 도구 모음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애플의 주력 제품인 최신 iPhone이 필요합니다.

애플 인텔리전스에는 업그레이드된 Siri 디지털 어시스턴트와 텍스트 프롬프트가 포함된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 생성 기능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이번 이벤트의 '글로우타임' 테마는 Siri의 새로운 인터페이스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술은 앞으로 몇 달이 지나야 출시될 예정이므로 iPhone 판매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일 수 있습니다.

애플 워치

시리즈 10 버전의 시계는 더 얇은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화면 면적이 30% 더 넓어졌다고 애플은 밝혔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기능은 150개 이상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습니다.

새 시계는 시리즈 9 버전보다 약 10% 더 얇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모델보다 가벼운 새로운 티타늄 모델로도 제공됩니다. 이 기기는 399달러부터 시작하며 9월 20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고급형 울트라 버전의 새로운 버전도 발표되었으며, 같은 날 799달러에 판매됩니다.

이 행사에는 케이스 크기를 줄이고 USB-C 충전기를 추가한 129달러의 표준 AirPods 업데이트 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소음 제거 기능이 있는 중급 제품인 179달러 버전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전에는 고급형 AirPods Pro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색상의 549달러짜리 AirPods Max 헤드폰도 USB-C 충전 기능을 갖춘 새로운 라인으로 출시했습니다. 다른 신제품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장치는 9월 20일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애플은 에어팟 프로의 새 버전을 선보이지는 않았지만 청력 테스트와 보청기 역할을 하는 기능 등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올가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이벤트 타이밍

iPhone 출시는 일반적으로 애플의 연중 가장 중요한 발표입니다. 이 장치는 회사 연간 매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액세서리 및 서비스 형태의 추가 매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애플은 일반적으로 월요일에 아이폰 이벤트를 개최하지 않지만, 시기가 앞당겨지면서 다사다난한 화요일에 앞서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날 미국 대선 토론이 예정되어 있으며, 유럽위원회는 애플이 140억 달러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지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애플은 알파벳의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기술 경쟁사들이 진전을 이룬 인공 지능의 세계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월요일의 프레젠테이션은 소비자와 월스트릿에게 애플이 AI 분야에서 진지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AI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수많은 지연을 겪어 왔으며, 많은 주요 기능은 내년이 되어서야 출시될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이 기술은 경쟁 시스템의 뛰어난 기능을 따라잡기보다는 메시지와 알림을 요약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Personal opinion

약 1시간 30분이 넘게 진행된 오늘 'Glowtime' 이벤트에서 강한 인상을 남긴 발표는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AirPods Pro 가 업데이트를 통해 보청기의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좀 신선하게 다가왔으며 애플 인텔리전스 또한 이전에 발표한 것들을 다시 보여주는 정도의 수준에서 오늘 이벤트는 마무리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보여준 사실만으로 '슈퍼 싸이클'을 일으킬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으며 이는 애플 인텔리전스가 공개되고 사용자들의 리뷰가 올라와야 어느 정도 가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 프로 맥스도 화면이 좀 커지고 동영상 촬영 시 4K 120 fps까지 가능해진 점 외에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크게 와닿을 수 있는 팩터들이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아이폰 16으로도 스페이셜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어 동영상을 비젼 프로로 볼 수 있는 점은 긍정적으로 생각되지만 애플 비젼프로의 보급이 더딘 상황에서 아이폰의 판매를 촉진시키기에는 부족해 보입니다.
오늘 발표로 인해 애플 인텔리전스 업데이트에서 '슈퍼 싸이클'의 가능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Today's Wrap Up

내일 트럼프-해리스 토론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 애플의 발표는 사실 하드웨어적인 면보다도 과연 오늘 발표를 통해 '슈퍼 싸이클'을 일으킬 수 있을까의 여부였는데 애플 주가의 하락이 보여주듯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오늘 이벤트는 애초에 기존 제품들에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었기에 큰 기대를 하면 안 되었던 이벤트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주 연이은 데이터 발표 이후에도 아직도 시장은 연준의 금리 인하폭에 대해 갈피를 잡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이번 주 발표되는 CPI는 인플레이션 상승이 무난히 잡혀가는 그림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좀 더 기다려야 되는 애플의 슈퍼 싸이클 '
' 미국 대선 토론 대기 '

오늘 가장 핫한 뉴스 키워드로 보입니다.


실리콘밸리닥터는 한국에서 의사로 활동하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전문가입니다. 
매일 새벽, 현지 소식을 대한민국에 가장 빠르게 전달하며, 생생한 현지 경험도 함께 전합니다. 실리콘밸리의 최신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빠르게 만나보세요.


실리콘밸리닥터 기자 silicondr@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