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바이오 인사이트

세계폐암학회(WCLC 2024) 참여기업을 알아보자

FS 콘텐츠팀 기자

FS 콘텐츠팀 기자

입력 2024.08.27 15:55수정 2024.09.04 12:57

숏컷

X

해당 콘텐츠는 2024년 8월 19일에 공개된 내용입니다.


출처: WCLC 홈페이지

세계폐암학회(WLCL 2024) 참여기업의 초록이 현지시간 14일 공개됐습니다.

지난 15일 금요일에는 젠큐릭스와 HLB가 보도자료를 내기 시작했고요. 광복절이 낀 만큼 자료가 안 나온 기업들이 다행히(?) 있네요.

제가 파악한 상장사들은 유한양행, 젠큐릭스, HLB, 대원제약-엘베이스, 루닛, 뷰노, 테라펙스 등입니다.

이중 유한양행은 텔레그램으로 소식이 돌았는데, 아직 자료는 안 나왔고, 젠큐릭스와 HLB는 자료가 나왔네요.


◇유한양행

OA02.05

Lazertinib vs Osimertinib in 1L EGFR-Mutant Advanced NSCLC: A Randomized, Double-Blind, Exploratory Analysis from MARIPOSA

이번에 공개된 것은 타그리소와 레이저티닙 단독요법 투여군간 비교 데이터인데, 이번이 첫 공개입니다.
일단 전반적으로 타그리소와 레이저티닙간 효능에 차이는 없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전체반응률(ORR)은 레이저티닙 83%, 타그리소 85%였고, 무진행생존기간(PFS)는 레이저티닙과 타그리소에서 각각 18.5개월, 16.6개월이었습니다. 약물반응지속기간은 레이저티닙 16.6개월, 타그리소 16.8개월입니다.
전체생존기간(OS)은 구체적인 수치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두 투여군에서 차이가 없었네요(HR 1.00).
하위그룹으로, 뇌전이 환자군에서 레이저티닙 투여군과 타그리소 투여군에서 PFS는 각각 16.4개월, 13개월로 약간 긴 경향을 보였습니다.
부작용으로 인한 임상중단 비율은 비슷했으며, 세부 부작용에서 타그리소는 설사, 호중구감소증, 심장독성 관련 QT 증가가 나타난 반면, 레이저티닙에서는 발진, 감각이상 등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파이펫's 생각

마침 이번주에 유한양행 승인 일정이 잡혀있는데, 의미있는 데이터도 나왔네요.
레이저티닙vs 타그리소의 첫 데이터란 점과 레이저티닙이 단독투여로도 타그리소와 유사한 수준의 결과를 보였다는 점도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이게 레이저티닙이 타그리소와 단독요법으로 경쟁력을 가진다는 것은 아니고요. 이미 타그리소가 쌓아둔 장기데이터, 리얼월드(real-world, 실제 의료환경) 데이터, 다양한 환자군에서의 효능 데이터 등을 레이저티닙이 바로 따라잡을 수는 없죠.

그래도 아미반타맙과의 병용요법에 대한 J&J의 자신감의 근거가 하나 더 생겼다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루닛

P4.04C.05

AI-Assisted CXR Analysis in the Detection of Lung Nodules and Incidental Lung Cancers

용인세브란스 병원에서 루닛의 AI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이용해 폐결절 확인된 환자 포함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입원환자 제외하고 외래서 7만4385건의 X선을 촬영했으며,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종양내과, 건강검진센터, 응급실제외 진료과에서 시행한 X선 촬영 4만191건중 AI 솔루션 통해 폐결절 발견 1,754건(4.4%)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1,754건을 대상으로 3분의 1은 CT 스캔, 나머지는 CT 스캔을 하지 않았으며, CT 받은 환자 중 71.5%에서 결절 발견, 이중 폐암은 36례였네요.
폐암 1기 33%, 4기 44.4%로 나타났으며, 폐암에 대한 AI점수는 56.7점으로 일반적인 결절발견 점수 35점 대비 현저하게 높았습니다.
연구팀은 "고위험 환자를 우선 분류하는 AI 솔루션의 잠재력을 보여준 연구결과"라고 평가했네요.


📌파이펫's 생각

의료 AI 분야는 학회발표를 통해 계속 레퍼런스를 쌓아나가야 합니다. 이번에도 폐암 분석을 더 잘해냈네요.

의료진이 분석을 하면서 AI솔루션은 어시스트를 하는 것이 기본인데, 지금 의료사태로 인해 의료진에게 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서는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뷰노

P4.04C.03

Nodule Type Classification for Lung Cancer Screening with CT

미국 병원서 238명 환자의 데이터를 수집했고 방사선 전문의가 이미지를 검토해 1,896개 결절 식별했습니다.
이중 11개는 결절유형에서 제거하고 1,885개 중 1,413개는 AI솔루션 업데이트에 사용했으며, 나머지 472개는 연구에 사용했습니다.
472개 중 고형결절은 422개(89%), 간유리결절(GGN)은 50개(11%)였습니다. 이후 결절유형 분류를 위해 뷰노의 AI 솔루션 '뷰노 메드-렁CT '를 사용했습니다.
분석결과 정확도 97.2%(AUC=0.972)를 보였으며, 고형결절 422개 중 415개(98.3%)분류, GGN 50개 중 43개(86%) 분류했습니다.
AI 솔루션이 놓친 결절의 대부분은 크기가 작거나 형태가 모호해 임상의도 명확하게 분류하기 어려웠으며, 472개 결절의 분류는 1초 내에 완료돼 뷰노 AI 솔루션의 신속함과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줬다는 평가입니다.


📌파이펫's 생각

정확도가 높아 보이고, 의미있는 데이터로 보입니다. 이런 학회 발표 내용을 레퍼런스로 국내외 대형병원을 뚫고 들어가는 것이라서요.

사용을 하지 않던 의료진도 '우리 회사가 이런 결과를 보였습니다~'하면 '어? 한번 써볼까?'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테라펙스(그래디언트)

P3.12D.03A

Study to Investigate Safety, PK, And Anti-Tumor Activity of TRX-221 In EGFR Mutant NSCLC: TRX-221-001 In Progress

테라펙스는 상장사인 그래디언트의 자회사입니다.
테라펙스는 EGFR 변이를 가진 비소세포폐암(NSCLC)에 대한 치료제 개발하고 있습니다.
EGFR T790M, C797X를 선택적으로 타깃합니다. 특히 타그리소를 필두로 한 3세대 EGFR 저해제를 투여시 변이가 발생하는 C797S를 타깃할 수 있는 4세대 약물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하네요.
초록에 결과를 안 적어놔서 어떤 것을 발표할지는 잘 모르겠으나 이전에 타그리소로 치료받은 후 내성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TRX-221 임상1상의 안전성, 약동학적 특성과 항암효과를 일부 공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TRX-221은 타그리소에 내성을 보인 암세포를 이식한 마우스모델에서 강력한 항암효과를 보였다고 하네요.
참고로 TRX-221의 임상1상 1차종결점은 최대내약용량(MTD)와 안전성, 임상2상 권장용량(RP2D) 확인입니다.


📌파이펫's 생각

구체적인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아 아쉽네요. 그래도 꾸준히 학회 참석하고 발표하는 만큼 지속 추적관찰해볼 기업입니다.

일단 타그리소 이후 4세대 약물에 대한 니즈가 생길 텐데 그럴 경우 어떤 차별성을 보일 수 있을지, 항암효과가 얼마나 나올지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대원제약/엘베이스

P3.03I.17

Exploring Autophagy Flux-Related Molecules to Overcome in Acquired Resistance to EGFR TKIs in NSCLC Patients Harboring EGFR Mutations

대원제약은 지난 2021년 엘베이스에서 EGFR 저해제를 사들였으며, 이번에 세포 모델에서의 전임상 연구결과를 발표했네요.
대원제약과 엘베이스는 EGFR 저해제로 치료받은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에게서 생기는 약물내성 발생을 억제해 항암효과를 높이는 방식의 치료제를 개발 중입니다.
특히 암세포에서의 자가포식 기전을 억제해 내성발생을 지연시키는 접근인데요. 이번 결과에서 타그리소에 의해 유발되는 자가포식 관련 유전자인 ULK1과 GABARAPL1이 EGFR 저해제의 약물내성과 관련 있다는 연구결과입니다.


📌파이펫's 생각

임상도 아니고, 모델동물에서의 전임상 데이터도 아니라 임팩트는 약해 보입니다. 거기다 2021년 사들여 연구 중인데, 아직 임상진입 안(못)한 것이면 개발속도도 느린 편이네요.

대원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섹터로 재료도 보유한 만큼 이런 재료가 있다 정도로 파악하시면 되겠습니다. 레이저티닙 승인 받게 되면 이제 차세대 EGFR 저해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텐데 그때 엮일 수도 있고요.


FS 콘텐츠팀 기자 team_contents@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