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는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월드IT쇼(WIS 2025)’에 참가해 자사의 고성능 검색증강 생성(RAG) 솔루션 ‘코난 RAG-X’를 처음으로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코난 RAG-X는 코난테크놀로지가 수십 년간 축적해온 검색엔진 기술력과 정밀한 벡터 검색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기업 맞춤형 생성 AI 솔루션이다.
회사는 지난달 사내 베타 테스트를 마치고 이번 WIS 2025 현장에서 첫 선을 보인다.
부스는 코엑스 3층 C홀 CM100에 자리 잡는다.
기존의 외부 검색 기반 RAG 모델은 정보 탐색에 강점을 보이는 반면, 실제 기업 업무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코난 RAG-X’는 기업 내부 자산과 외부 데이터를 동시에 연계하는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사내 문서, 내부 DB, 인사·회계 시스템 같은 레거시 인프라 뿐만 아니라 최신 공개데이터 및 웹 검색까지 통합해 기업 환경에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보안성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설계가 차별화된 특징이다.
기업 내부 자산을 철저히 보호하면서도 외부 정보와의 연결을 통해 신뢰도 높은 응답을 생성할 수 있어 금융, 제조, 유통, 공공 등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과 업무 자동화에 폭넓게 활용 가능하다.
대표적인 케이스는 ▲은행 리스크 관리 부서에서는 ‘코난 RAG-X’를 활용해 최근 3개월간 건설업 대출 연체율 데이터를 내부 시스템에서 분석하고 ▲동시에 국토교통부, 금융감독원 등의 공공기관 자료와 웹상 최신 뉴스 등을 종합해 특정 업체의 재무 건전성을 평가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를 기반으로 리스크 대응 보고서를 신속히 작성함으로써, 정확성과 업무 효율을 모두 높일 수 있다.
한편 코난테크놀로지는 다음달 13일 ‘2025 코난테크놀로지 AI쇼케이스-미디어 브리핑’을 열고 ‘코난 RAG-X’를 포함한 자사의 생성 AI 신제품 라인업과 사업화 전략을 대외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