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하기
국제무역

포인트모바일, 독일 e-티켓 인증 기반 유럽 철도 시장 확장

임영재 기자

입력 2024.12.19 14:01

숏컷

X

도이칠란드 티켓 시스템 구현의 핵심인 VDV-KA에서 5G 네트워크 제품 중 최초·유일 인증 쾌거
선도적인 독일 시장 선점에 따라 유럽 전역 철도산업 확장

독일 e-티켓 인증을 획득한 'PM95T'. (사진=포인트모바일)


산업용 PDA 전문기업 포인트모바일이 티켓 검수용 단말기 ‘PM95T’ 관련 독일 e-티켓(VDV-KA) 인증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5G 제품 가운데 전세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독일 e-티켓 인증 제품을 확보한 사례다.
 
포인트모바일은 이번 인증을 바탕으로 독일 철도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유럽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VDV e-Ticket 인증은 독일교통공사연합(VDV)이 주관하는 독일 전역 스마트 대중교통 네트워크 시스템을 위한 필수 인증으로 독일 내 700여 개 주요 운송 기업과 협회가 참여한다.
 
국내 기후 동행카드의 모티브로 월간 1300만여명이 사용하고 있는 ‘도이칠란드 티켓’을 위한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준으로 제품의 품질과 보안성을 보장하는 지표다. 
 
도이칠란드 티켓은 독일 전역 철도 시장 내 티켓 검수 단말기 수요는 약 5만 6000대 규모로 시장 가치만 약 5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포인트모바일은 지난 10월 쾰른 철도(KVB)에 PM95T 350대 규모 공급을 시작하며 독일 철도 시스템에 안정적으로 안착했다. 
 
과거 유럽 티켓 검수용 단말기 시장은 일본 카시오(Casio) 제품이 주도하고 있었으나, 사업을 철수하면서 해당 사업부를 포인트모바일 일본 법인이 인수했다.
 
특히, 카시오의 ODM(제조자 개발 생산) 공급 업체였던 포인트모바일은 빠르게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며 시장을 선점했다. 현재 베를린-브란덴부르크 교통공사(VBB)의 입찰을 준비 중이며, 독일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장해갈 계획이다. 또한 기술적 호환성을 통해 프랑스, 네덜란드, 스위스 등 유럽 철도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 중이다.
  
포인트모바일 관계자는 “이번 인증은 포인트모바일의 기술력과 제품 신뢰성을 입증하는 성과”라며 “유럽 공공 철도 시장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며 글로벌 시장으로의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임영재 기자 withhy@finance-scope.com

섹터 VIE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