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INANCE SCOPE

구독안내
자동차산업

DH오토웨어, 국책과제 ‘온디바이스 AI 차량 제어 시스템 개발’ 참여

남지완 기자

입력 2024.10.24 10:24

숏컷

X

HL만도·美 일리노이대·한국자동차연구원·인하대 등과 공동 연구개발

DH오토웨어 CI. 사진=CH오토웨어


차량용 음향·영상기기 전문업체 DH오토웨어가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차량 제어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에 참여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국책과제는 ‘AI 적용 전방 도로노면상태 판단 기반 섀시통합제어 시스템 개발’을 골자로 하며,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주관 연구기관은 글로벌 자동차 전장기업 HL만도다. DH오토웨어는 △미국 일리노이공과대학교 △한국자동차연구원 △인하대학교와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한다.

DH오토웨어는 국책과제를 통해 차량 제어 시스템과 연동되는 차세대 온디바이스 AI 제어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다중환경 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로 상태를 실시간으로 판단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량용 AI 제어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온디바이스 AI는 AI 알고리즘이 기기 자체에서 실행된다. 스마트 기기 외에 자율주행차, 산업용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DH오토웨어는 차량용 온디바이스 AI 제어기를 개발 후 자율주행차, 로봇 등으로 적용 분야를 다각화할 방침이다.

DH오토웨어 관계자는 “차량 제어기 관련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동차 실시간 통합제어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에 참여하게 됐다”며 “국책과제를 통해 온디바이스 AI 제어기 개발하고 차량 통합제어 시스템과 연계 성능 검증 과정을 거쳐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자율주행차는 외부 서버나 클라우드에 의존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차세대 차량 제어 시스템은 자율주행차와 연관성이 높다”며 “기술 유사성을 바탕으로 자동차뿐 아니라 향후 자율주행차, 로봇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자체 온디바이스 AI 기술의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남지완 기자 ainik@finance-scope.com

섹터 VIEW